목표점 향해 내비게이션 지도 없이
높은 산, 맹수의 밀림, 강, 늪지 등 지나야 한다면
얼마나 무섭고 힘들겠는가?
혼자가 아니고 여럿이 함께 한다면
이러 갈까 저리 갈까 제각각 의견이 다를 것이다.
이럴 때 『내가 나는 새』가 되어 『하늘 높이 올라』
내가 어디에 있고 주변 지형이 어떤지 알 수 있다면
체력 등 고려하여 안전하게 갈 수 있는 길을 찾아볼 것이다.
더구나 여러 팀이 경쟁을 한다면
팀원의 여건, 주어진 시간, 식량 등 준비물로
안전하게 더 빨리 갈 수 있을까?
SWOT 분석이란
개인이나 조직이 사업이나 프로젝트를 기획할 때
개인이나 조직의 강점과 약점,
그리고 영향을 크게 받는 주변 환경에서
기회와 위협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는 전략 기획 기법이며
바로 『사업의 조감도(鳥瞰圖, bird's - eye view)』이다.
【 SWOT ANALYSIS 】
내부 (Internal) |
외부 (External) |
||
강 점 |
약 점 |
기 회 |
위 협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강점과 약점은 조직 내부와 관련되어 있으며 통제 가능하나
반면 기회와 위협은 조직의 외부 환경에 집중되며 통제가 어렵다.
Strengths
기업이나 프로젝트가 경쟁자에 비해 우위를 갖는 특성
Weaknesses
기업이나 프로젝트가 경쟁자에 비해 뒤처진 특성
Opportunities
기업이나 프로젝트가 유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외부 환경 요인
Threats
기업이나 프로젝트에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외부 환경 요인
SWOT 분석은
장점 약점 기회 위협의 현재 상황을 파악하는 것이며
회사 차원, 사업부 차원, 팀 파원에서 만들 수 있다
【 누가 준비해야 하나? 】
SWOT 분석을 제대로 하려면
회사 차원이면 사장, 사업부이면 담당 임원이 깊게 관여해야 한다.
제품 개발, 구매에서 판매, 고객서비스까지 모든 부서/기능을 포함
우리 사업에 대해 아주 잘 알고 있다는 자만에서 벗어나
『 우리가 모르고 있다는 것을 모르고 있다 』를 깨달으면서
리더가 분석 업무를 직접 하는 것은 아니지만
회사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가진 구성원을 모으고
자유롭고 집중하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 어떻게 준비하나? 】
제일 먼저 『회사 대표는 목표를 설정』한다.
회사의 각 부서로부터 참석한 구성원들의 회의에서
브레인스토밍 회의에서 각자 자유스럽게 의견을 내고
제출된 의견을 모아 협의와 토론 등으로 분류, 통합 거쳐
강점, 약점, 기회, 위협의 각 리스트를 만든 후
각 리스트별로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우리 사업의 조감도인 SWOT 분석
( after-market 방청 윤활제 시장을 탁상공론처럼 준비 )
수치는 설명 위해 임의 숫자
내부 (Internal) |
외부 (External) |
||
강 점 |
약 점 |
기 회 |
위 협 |
천연재료 기반 제품으로 방청,방염,윤활,방수의 복합 기능과 철,플라스틱,합성고무,가죽 등 광범위한 적용 |
높은 가성비, 보이는 가격 비교로 시장 설득 애로 |
자가용 대형화, SUV 차량 증가로 시장 5% 확대 |
시장 크기 비해 공급자 많고 진입 장벽이 낮아 가격경쟁이 치열함 |
Reference - 미국 해군, NASA 우주선, 국내 수출 중장비에 사용 |
수익 - 특정 제품군 의존도 50% |
Corona Virus 여파로 국내 자동차 여행 증가 예상 |
원유가 50% 내려 solvent 가격 하락, 화학 기반 경쟁사 수혜 예상 |
라놀린 기반 제품으로 chemical free : 대부분 경쟁 제품들 - 성분의 70~90%가 solvent |
후발 진입으로 브랜드 인지도 낮음 |
차량 가격 고가화로 차량 유지관리에 관심도 증가 예상 |
녹 벗기는 세척제와 방청제의 혼동으로 세척제가 방청 윤활제로 둔갑 |
라이선스 제공자(licensor)와 긴밀 관계 장기간 유지 중 |
국내시장 라이선스 생산이며 해외 시장 진출 어려움 |
해양 스포츠 인구 증가로 차량 염분에 노출 증가 |
방청 방염 예방보다 녹 제거에 관심 저 관여 제품 |
구성원들의 낮은 이직률로 품질관리와 고객 응대 우수 |
자기 brand 제품 개발 경험 부족 |
환경부에서 생활화학용품 중 안전기준 준수 조사로 퇴출시킴 |
제조업의 쇠퇴와 소형화 제품의 증가로 국내 이동 화물량 증가 정체 |
구성원들의 제품에 대한 자부심과 회사 만족도 높음 |
자기 브랜드 미약 |
근로기준법 변경 등으로 차량에 투자할 시간이 늘어남 |
전기차로 전환 시 내연기관차 대비 대당 소요량 감소 예상 |
가족적인 업무 분위기 |
|
건강 관심과 일상생활에서 화학 유해 물질에 대한 거부감 증가 |
차량 유지관리(방청,광택,세차) - DIY보단 맡기는 습관 |
우리 사업의 조감도인 SWOT 분석이 완성되었다면, 이제
『이해 또는 통찰 결과를 행동으로 옮기는 TOWS 분석』 차례
【 TOWS 분석 】
SWOT 분석이 마케팅/사업/프로젝트의 『현 상황을 파악』한다면
TOWS는 주로 『전략을 창출』하는 데 쓰인다.
SWOT에서 강점 약점 기회 위협을 파악하고 나서,
4 가지 부문의 나열에서 격자(格子, matrix)로 재배치시킨 후
『외부와 내부 요인을 서로 묶어 목표 달성 위한 전략(꾀)』을
만들어 낸다.
다시 말하면, SWOT 분석이 평면도(2D)라면
TOWS는 이를 입체화(3D), 시각화시킨 것으로
외부와 내부 요인을 효과적으로 대비시켜
착상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함이다.
짝짓기(Matching)와 반전(Converting)
짝짓기는
회사의 강점을 기회에 연결해서 경쟁 우위를 찾는 것이며
반전이란
약점이나 위협을 강점이나 기회로 뒤집기 하는 것이나
그렇지 못할 경우 최소화나 회피하여야 한다.
목표 달성 방안이 나오지 않으면 설정부터 다시 반복한다
SWOT/TOWS 분석은 길잡이(guide)이며
반드시 처방(prescription)이 아니다
(주)토우스 aftermarket 차량 방청윤활제 |
Opportunities ☆자가용 대형화, SUV 차량 증가로 시장 5% 확대 ☆Corona Virus 여파 국내 자동차 여행 증가 예상 ☆차량 고가화로 차량 유지관리에 관심도 증가 예상 ☆해양 스포츠 인구 증가로 차량 염분에 노출 증가 ☆환경부 생활화학용품 안전기준 조사로 퇴출시킴 |
Threats ☆시장 크기 비해 공급자 많고 진입 장벽이 낮아 가격경쟁이 치열함 ☆원유가 50% 내려 solvent 가격 하락 예상으로 화학 기반 경쟁사 수혜 가능성 큼 ☆녹 벗기는 세척제와 방청제의 혼동으로 세척제가 방청 윤활제로 둔갑 ☆방청 방염 예방보다 녹 제거에 관심 저관여 제품 ☆제조업의 쇠퇴와 소형화 제품의 증가로 국내 이동 화물량 증가 정체 |
Strengthes ☆천연재료 기반 제품으로 방청,방염,윤활,방수의 복합 기능과 철,플라스틱, 합성고무 등 광범 적용 ☆Reference - 미국 해군, NASA 우주선, 소금 제조 기계, 국내 수출 중장비에 사용 ☆라놀린 기반 제품으로 chemical free ☆라이선스 제공자(licensor)와 긴밀 관계 장기 유지 ☆낮은 이직률로 품질관리와 고객 응대 우수 |
S-O 전략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 어떤 강점을 사용하여야 하나? |
S-T 전략 위협을 최소화 하기 위해 어떤 강점을 사용해야 하나? |
Weaknesses ☆높은 가성비, 보이는 가격 비교로 시장 설득 애로 ☆수익 - 특정 제품군 의존도 50% ☆후발 진입으로 브랜드 인지도 낮음 ☆국내시장 대상 라이선스 생산 중 ☆자기 brand 제품 개발 경험 부족 |
W-O 전략 기회를 활용하여 어떤 약점을 최소화할 수 있나? |
W-T 전략 위협을 최소화하거나 회피하기 위해 약점을 어떻게 최소화할 수 있는가? |
창의력과 산업에 대한 통찰이 필요한 단계로
방정식이라기 보다는 상상식
각 전략은 방문객의 몫으로 남기겠습니다.
【 실행 계획 】
전략을 실현시키기 위해 실천 계획을 만든다.
전략 과제별 책임자 및 참여자, 추진 일정, 성과 측정 방법 등을 정한 후
진척 상황과 성과를 『주기적으로 공유, 논의, 독려』함으로써
조직의 실행력을 높이면서
전략이 조직 내에서 살아 움직이도록 해야 한다
【 SWOT TOWS 전략 의미 】
◇ 단순함과 넓은 시각 제공
◇ 사실 근거, 참신한 시각, 새로운 방안
◇ 기회를 찾아 시야를 미래로
◇ 약점 부족함 파헤쳐 경쟁 현실 인식
【 필요한 이유 】
조감도처럼 현 사업에 대한 통찰력 제공
브레인스토밍 등 구성원 참여로 애사심 제고
경영 목표와 달성 전략으로 구성원과
자연스러운 소통 및 전략 실행력 제고
전략 과제 해결 과정에서 인재 발굴 기회
특히 중소기업에 필요
【 한 계 】
특정 시점의 조감도이기에 급변하는 환경 반영되지 않음
이미 결정된 목표나 목적 위해 의도적 자기합리화 가능
목수가 연장 탓하면 안 되듯
부족함을 채워서 활용하는 의지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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