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협과 기회 찾기 - SWOT/TOWS 환경 분석
기업 등 조직이든 개인이든 목표를 결정하면
이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하며
이때 활용되는 도구 중 하나가 SWOT/TOWS 분석이다
조직을 포함한 우리 모두는 시간과 돈이라는 자원의 제약을 받고
한정된 시장을 대상으로 서비스나 상품을 공급하려 경쟁한다
이렇듯 경쟁이란 필연적이기 때문에
목표 달성에 중요한 나의 조건이나 내부 요소들을
목표 경쟁자와 비교하여 더 강한 지, 더 약한 지를 비교한다.
강점과 약점은 그래서 상대적이며 비교급이다
반면 나 또는 조직을 둘러싼 외부 환경에서
기회와 위협을 찾을 수 있는데 어떤 걸 먼저 하나?
위협(Threats)을 먼저 준비하는 게 더 좋다
그러면 기회를 검토하는 중에 그 위협에 대응할 수 있는 기회가
쉽게 눈에 띌 수 있어 일석이죠
목표를 너무 넓거나 너무 좁히지 않고 알맞은 범위로 설정하면
강점과 약점, 위협과 기회에 좀 더 집중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그냥 의사보다는 정형외과 의사로
위협과 기회를 찾을 때
혼자보다는 친구와 함께
여러 사람이 머리를 맞대는 것이 당연히 좋으며
해당 분야 전문가나 경력자의 도움을 받으면 더더욱 좋겠죠
우리 또는 기업을 둘러싼 외부환경이기에 너무나 광범위하다
빠짐없이 그러나 중복되지 않게 모든 부문 확인해야 하므로
외부환경 즉 세상을 6개 분야로 나눈 PESTEL 분석 도구를 사용한다
위 협과 기 회
Threats and Opportunities
위협 - 목표 달성을 방해하거나 제약하는 환경 요소들
기회 - 목표를 달성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환경 요소
기회도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외부적 요소라고 하지만
앞선 설명처럼 위협을 우선 결정하고
그 위협 요인에 대응할 수 있는 기회를 찾거나 만들어 낼 수 있다면
통제할 수 있다고 말할 수 있다
Political factors / 정치적 요소
정부가 시장에 개입하는 방법과 정도에 따라 기업 전체에 영향
정부 방침, 세금 정책, 대외무역정책, 노동법 등
Economical factors / 경제적 요소
거시적 경제와 미시적 경제 요소로 구분됨
경제성장률, 이자율, 환율, 물가 상승률, 소비자의 가처분 소득 등
Social factors / 사회적 요소
시장/고객을 어떻게 이해하나?
사회적 가치, 문화, 라이프스타일, 인구증가율, 연령분포 등
Technical factors / 기술적 요소
기술의 변화
제품 제조나 서비스 창출하는 새로운 방법
제품과 서비스 공급의 새로운 방법
목표 시장/고객과 소통하는 새로운 방식
직무나 희망 직업에 인공지능/AI가 많이 활용될 가능성은?
Environmental factors / 환경적 요소
15~20년 전부터 중요한 요소가 됨
기후변화 - 수자원 확보, 공해 배출 감축, 유해 물질 감축 등
Legal factors / 법률적 요소
소비자보호법, 근로기준법, 산업안전법, 제품안전 등
위협이나 기회도 상대적이다
유해 물질 배출 규제를 강하게 시행한다면
전기/수소차를 이미 개발한 자동차 회사는 오히려 기회가 되지만
그러하지 못한 회사에는 위협이 된다
그러나 우리뿐 아니라 목표 경쟁자도 이미 개발한 상태라면
기회가 아니라 그냥이다
PESTEL 분석을 활용하지만
재료가 떠오르지 않으면 이런 방법은 어떨까요?
희망 직업과 관련된 키워드로 신문사 사이트에서 검색하여
1년 치 기사를 읽으면서 혹시 빠뜨린 것이 있는지 살펴본다
(포탈 뉴스에서는 동일 주제에 겹치는 기사로 혼란스러움)
PESTEL 분석은 거시적 환경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좀 더 범위를 좁혀 미시적 환경분석 중 하나로
산업구조 분석(Porter's five forces analysis)을 간단히 설명하면
해당 산업의 수익성 또는 매력도를 파악하기 위한 틀로
수익성/매력도는 다섯 가지 힘에 의해 결정된다 한다
*산업 내 경쟁 강도 - 현재 경쟁이 얼마나 심한 지
(제품 등 차별화 없으면
오로지 가격경쟁으로 수익 증가 어려움
법률시장의 경우 변호사 수 증가로 수익력 감소)
*신규 진입 위협 - 쉽게 들어올 수 있는 산업인 지
(대규모 설비 투자 등으로 누구나 쉽게 진출
어려우면 경쟁 제한으로 수익 감소 방지)
*대체재 위협 - 대체재가 나올 수 있는 가능성
(유사한 기능으로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키는
대체재 존재로 수요 감소 따른 수익 감소)
*공급자의 교섭능력 - 공급자의 힘이 얼마나 센 지
(특허 제품/부품으로 다른 곳에서 구할 수 없다면
공급자에게 가격 결정 힘이 있어 수익 증가 어려움)
*구매자의 교섭능력 - 구매자의 힘이 얼마나 센 지
(쉽게 만들 수 있는 제품이라면 많은 공급자로
구매자에 가격 결정 힘이 있어 산업 이익 감소)
위에서 보듯이 선택할 수 있는 전략에는 크게
가격경쟁력과 차별화로 구분된다
따라서 우리 회사를 가까이 둘러 있고 힘겨루기 하는 상황에서
현상과 시사점에서 위협과 기회를 뽑아낸 후
SWOT/TOWS 분석을 통해 생존을 위한 길을 찾는다
손자병법에
밤과 낮 춥고 덥고 등 때(천시 天時), 지형(地形) 등 환경을 알면
세상은 당신의 편이 된다는 말이 있네요
직장인
승진이나 부서장/팀장/사업부장 등 직책에 도전 또는 유지, 경력 개발을 위해
본인의 SWOT/TOWS 분석을 하는 것이 의미 있다
조직원에게 위협과 기회는
해당 산업에서 트렌드 생성
인사정책, 경영층 또는 상급자 등 인적 변경, 조직 개편
신규 경력자 채용에서 강력한 경쟁자 출현 등으로 경쟁 분위기
경영전략 등 변경, 산업 성장/하향이 직무에 미치는 영향
사업 범위의 확장과 축소, 다른 회사와 연합
그리고 고객과 공급자 등 외부와 관계 관리에서 올 수 있다.
따라서 본인의 고유 업무뿐만 아니라 경력경로 개발을 위해서도
정보망이 필요하고 정보 수집하기 위해 365일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에 정치로부터 해방될 수 없고,
사무실 정치(Office Politics)의 부정적인 면도 일부 있지만
긍정적인 활용을 적극적으로 권해드리면서
개인 SWOT/TOWS 분석은
자기 발전을 위한 개인의 특성과 기술 지식의 요약표이다
따라서 SWOT/TOWS 분석은
경력과 삶에서 더 큰 성공을 얻을 수 있도록 자극 격려한다
SWOT/TOWS 분석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기 때문에
목표 달성 방안을 계획을 세워 실행에 옮기는 것이 중요하고
거기에다가 매월 또는 분기별 정기적으로 진척 점검이 필요하다
설령 중간에 걸림돌을 만나더라도
목표 달성의 기쁨을 떠올리며 뚝심으로 끈기로 이겨내야
인생은 마라톤이다
출발도 중요하지만 결승점이 더욱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