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상화가 김환기가 쓴 교과서로 미술 배우기, 표준중학미술 2 - 2015-5
표준중등미술 1을 올리면서 이야기 한 바와 같이
관심을 갖고 미술 작품을 보아도 잘 이해가 되지 않는다.
더구나 김환기 작품은 추상화라 더욱더 그래!!!!!!!!!!!!
표준중등미술 2 @김환기 교과서
교과서란 배우는 사람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니
김환기가 직접 쓴 교과서를 읽으면 혹시가 그림의 뜻이 뚜렷하게 보일까 하면서..
혼자 배우기 보단 이런 귀한 책은 함께 읽어야 제맛이 난다.
이 교과서의 목적이 『우리가 자연의 아름다움을 보고 느낄 뿐만 아니라,
이것을 일상 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힘을 기는 것』이라고 하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머리말 @김환기 교과서
김환기가 그린 '달밤의 섬' 작품을 들여다 보며
감상 @김환기 교과서
눈으로 그리는 것이 아니라 마음으로 그린다고
풍경화 @김환기 교과서
눈썰미를 키우자
발견을 통해 조형의 재료를 많이 만들어 내자
자연 관찰과 조형의 세계 @김환기 교과서
ㅁ
※ 조형 - 여러 재료를 이용하여 어떤 형태를 만듦
조형 예술 - 여러 가지 재료를 사용하여 공간적인 형태를 만드는 예술. 회화, 조각, 건축, 공예 따위가 있음
대상물을 화면에 어떻게 집어 넣을 것인가?
구도의 기본 @김환기 교과서
사생화는 눈 앞에 보이는 것만 그리고,
구상화는 기억과 상상과 공상의 세계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
구상화 @김환기 교과서
대상물을 통해 그리는 사람의 감정이나 생각을 강조하는 화풍을 '표현적'이라 한다.
묘사와 표현 @김환기 교과서
동양화는 선이나 농담으로 표현도기에 평면적,
서양화는 음영과 명암으로 표현되어 입체적이고 양감을 준다.
동양화와 서양화 @김환기 교과서
우주에 있는 모든 것, 즉 삼라만상에는 제각각 아름다움이 숨겨져 있다.
정말 끝내주는 눈썰미와 장인의 솜씨가 어우러져.....
자연물의 도안 @김환기 교과서
정말 끝내주는 눈썰미와 장인의 솜씨가 어우러져
게 형제 ⇒ 사촌 ⇒ 6촌 ⇒ 8촌 ⇒ 10촌 ⇒ 12촌 ⇒....
멀어져 가도 피는 속이기 어렵네
색의 연구 @김환기 교과서
우리 조상들의 발자취를 따라가 보자
우리나라의 회화 @김환기 교과서
우리나라의 공예 @김환기 교과서
우리나라의 조각 @김환기 교과서
우리나라의 건축 @김환기 교과서
저자 소개
즐거웠죠?
책걸이를 할 정도 배우셨는 지?
http://blog.daum.net/janmoe/73
김환기가 사랑했던 것들-김환기-3
호적 이외의 이름 수화 樹話 무슨 이유가 있어서가 아니라 여하튼 호적의 이름이 싫어서 내 이름을 하나 갖고 싶었다. 그래서 내가 좋아하는 글자를 모아 놓고 거기서 나무 樹(수)를 얻었으나 그 밑에 붙일 글자를..
blog.daum.net
http://blog.daum.net/janmoe/81
별과 영원을 찾아간 추상화가 - 김환기 - 4
자화상 1957년 ⓒ환기재단 여름 달밤 기좌도(안좌도) 1961년 ⓒ환기재단 1963년 미국으로 건너가 보낸 편지와 일기에서 추상화가 김환기의 마음을 읽으면서 남긴 그림을 함께 봅시다. ( 김환기 수필집 '어디서 무..
blog.daum.net